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ABOU_T 2022. 8. 6.
반응형

*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A.0 식과 이해
B.0 탐구과정 I : 찰과 측정
C.0 탐구과정 II : 제 발견과 해결 방안 모색
D.0 탐구과정 III : 자료(이터)의 해석과 일반화
E.0 탐구과정 IV : 론적 모델의 설정, 검증 및 개선
F.0 학의 지식과 과학적 방법의 적용
G.0 공적 실험 기능
H.0 도와 흥미
I.0 과학에 대한 경향성(리엔테이션)


지관문데이과수태오


나는 이렇게 외웠다.


지관(지가) 문데이(뭔데) 과수태오(야?)
→ 지가 뭔데 과수태오야?



속으로만 외우다가 이렇게 적자니 수치스럽군.
외우려면 어쩔 수 없다.



[과학교육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기능 8가지

*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요소 - 기능 이 중에서 기능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 기능은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이다.

about-chemistry.tistory.com

[과학교육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 과학과 핵심 역량 1. 과학적 사고력 2. 과학적 탐구 능력 3. 과학적 문제 해결력 4.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5.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 사/탐 문/의 참, 평 → ‘사탐 과목 문의해봐, 참평 가능

about-chemistry.tistory.com




A.0 지식과 이해
A.1 특정 사실에 대한 지식
A.2 과학 용어에 대한 지식
A.3 과학의 개념틀에 관한 지식
A.4 형식적인 지식
A.5 경향과 계열의 지식
A.6 분류, 범주와 준거의 지식
A.7 과학적 기술과 절차에 관한 지식
A.8 과학적 원리와 법칙에 관한 지식
A.9 이론 또는 주요 개념 체계에 관한 지식
A.10 새로운 상황에서 지식의 확인
A.11 다른 형태로 지식을 나타내기


B.0 탐구과정 I : 관찰과 측정
B.1 사물과 현상의 관찰
B.2 관찰 사실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
B.3 사물과 변화의 측정
B.4 적절한 측정 도구의 선택
B.5 측정 도구의 합당성과 오차의 한계 인식


C.0 탐구과정 II : 문제 발견과 해결 방안 모색
C.1 문제의 인식
C.2 수행 가설의 설정
C.3 가설 검증을 위한 적절한 방법의 선택
C.4 실험 과정의 설계


D.0 탐구과정 III : 자료의 해석과 일반화
D.1 실험 결과의 처리
D.2 실험 결과를 함수적 관계로 나타내기
D.3 실험과 관찰 결과의 해석
D.4 외삽과 내삽
D.5 실험 결과로 가설을 입증
D.6 얻어진 결과에 대한 일반화


E.0 탐구과정 IV : 이론적 모델의 설정, 검증 및 개선
E.1 이론적 모델의 필요성 인식
E.2 알고 있는 현상과 원리에 적절한 이론적 모델의 설정
E.3 이론적 모델이 만족되는 현상과 원리의 구체화
E.4 이론적 모델로부터 새로운 가설의 도출
E.5 이론적 모델의 검증을 위한 해석과 평가
E.6 이론적 모델의 수정, 개선 또는 확장된 모델의 형성


F.0 과학의 지식과 과학적 방법의 적용
F.1 과학의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문제의 응용
F.2 과학 외에서 새로운 문제의 응용
F.3 과학 외에서 문제의 응용 (기술적 응용을 포함)


G.0 수공적 실험 기능
G.1 일반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기능의 개발
G.2 조심스럽고 안전한 실험의 수행


H.0 태도와 흥미
H.1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호의적 태도 표명
H.2 사고의 방법으로 과학적 탐구의 수용
H.3 과학적 태도의 채택
H.4 과학 학습 경험의 즐김
H.5 과학과 관계있는 활동 및 과학에 대한 흥미의 증진
H.6 과학과 과학에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려는 흥미의 증진


I.0 과학에 대한 경향성
I.1 과학에서 다양한 진술 형태 간의 관계
I.2 과학적 설명에 대한 한계와 철학에서 과학적 탐구의 영향 인식
I.3 역사적 전망 : 과학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인식
I.4 과학의 진보, 기술의 발달, 경제 개발 사이의 관계 인식
I.5 과학 탐구와 그 결과의 사회적, 도덕적 관계의 인식








* 수정해야 할 개념, 혹은 표현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