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과 핵심 역량
1. 과학적 사고력
2. 과학적 탐구 능력
3. 과학적 문제 해결력
4.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5.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
사/탐
문/의
참, 평
→ ‘사탐 과목 문의해봐, 참평 가능한지’로 외우면 조금 편하다.
이 중에서 사/문만 력으로 끝나고 나머지는 능력으로 끝난다.
[과학교육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기능 8가지
*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요소 - 기능 이 중에서 기능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 기능은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이다.
about-chemistry.tistory.com
[과학교육론]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A.0 지식과 이해 B.0 탐구과정 I : 관찰과 측정 C.0 탐구과정 II : 문제 발견과 해결 방안 모색 D.0 탐구과정 III : 자료(데이터)의 해석과 일반화 E.0 탐구과
about-chemistry.tistory.com
* 과학과 핵심역량 설명
1. 과학적 사고력은 과학적 주장과 증거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이다.
2. 과학적 탐구 능력은 과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 해석, 평가하여 새로운 과학 지식을 얻거나 의미를 구성해 가는 능력을 말한다.
3. 과학적 문제 해결력은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사고를 활용하여 개인적 혹은 공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4.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공동체 내에서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조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5.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은 사회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합리적이고 책임 있게 행동하기 위해 과학기술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새로운 과학기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 지속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능력을 가르킨다.
* 수정해야 할 개념, 혹은 표현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교육론]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기능 8가지 (0) | 2025.01.12 |
---|---|
[과학교육론] 2015 교육과정 과학(화학) 단원명 (0) | 2022.10.25 |
[과학교육론] 클로퍼(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 (0) | 2022.08.06 |
[과학교육론] 2015 개정 과학과 목표 (0) | 2022.08.04 |
댓글